-
고속도로 안내 방송이나 내비게이션 (GPS, 길도우미)에 나오는 IC (interchange), JC (junction) 의 의미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사실 전부터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영어표현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오늘에서야 검색을 해봤네요.
Road Junction 이라는 단어는 도로에서는 두 도로가 서로 만난다는 의미입니다. 이게 고속도로이건 국도이건 상관 없이 쓰인다는 것이죠.
위키피디아에서는 road junction 에는 interchange, intersection 두 가지가 있으며, 각각 의미가 다르다고 합니다.
1. interchange: 두 도로가 만나는데 위 - 아래로 지나서 교통의 흐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곳. 고속도로 - 고속도로 혹은 고속도로 - 국도 연결 모두 가능합니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검색 ( )해도
이렇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2. Intersection: 도로가 만나거나 가로지르는 곳이며, 같은 평면에 있습니다. 즉, 인터체인지처럼 위 - 아래 개념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교통 흐름에 더 불리하겠지요.
영어적 의미로 봐도 Junction 은 두 도로가 만난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한국에서는 고속도로 - 고속도로 연결구간을 의미하고, interchange는 고속도로 - 국도 간의 연결 지점을 의미한다고 국토교통부에서 정의합니다 ( ).
IC는 나들목 혹은 진출입로, JC는 분기점으로 적는 것이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JC" 가 junction의 약어라고 원어민에게 얘기하면 모두 갸우뚱할 겁니다. (IC 도 마찬가지.. interchange 를 IC로 적으면 international 은 IN 으로 적어도 된다는..)
출처 클리앙
https://www.clien.net/service/
'아무거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 이름 통계, 순위 사이트 (2) 2020.04.27 파괴왕 주호민 면허증 사진 (0) 2019.11.18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스마트폰 홈화면) (0) 2019.08.04 랜섬웨어 복구와 관련된 사이트 정리 (1) 2019.04.15 침대 사이즈별 크기 한번에 정리 (0) 2019.02.18